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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/파이썬, 루비 (python & ruby)

파이썬(Python) & 루비(ruby) 개념 2편 (문자열, 데이터 타입, 변수, 비교연산자)

by 동국대 ICT 2021. 1. 25.

이전 1편에서는 파이썬, 루비를 배워야 하는 이유와 실습 방법

 

기본적인 문법인 숫자와 문자열 출력, 연산자에 대하여 포스팅했습니다.

 

donggukice.tistory.com/23

 

그럼 이어서 파이썬, 루비 2편 시작하겠습니다.

 

파이썬

 

< 문자열 제어 >

 

파이썬   루비
print('hello'.capitalize()); 첫 문자 대문자만들기 print('hello'.capitalize());
print('hello'.upper()); 모든 문자 대문자 만들기 print('hello'.upcase());
print('hello'.__len__()); 문자열 길이 카운팅 print('hello'.length());
print('hello world'.replace('world', 'programming')) 문자열 수정 하기 print('hello world'.sub('world', 'programming'))
print('hello' + 'world') 문자열 함치기 print('hello' + 'world')
print('hello'*3) 문자열 반복하기 print('hello'*3)
print('hello'[0]) 특정문자만 출력 print('hello'[0])

 

한 번씩 실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저도 굳이 외우지는 않을 것인데 왜냐면

 

사용할 때마다 찾아보면서 헤도 큰 문제는 없기 때문입니다.

 

여러분도 그냥 참고만 해보고 그냥 이렇게 사용하는구나 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.

 

< 데이터 타입 >

10 과 '10' 이 있습니다.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??

 

바로 데이터 타입의 차이가 존재합니다.

 

우리는 1편에서 문자열은 ' ' 을 사용하여 문자열임을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것을 배웠습니다.

 

따라서 10은 숫자를 의미하고, '10'은 문자열을 의미하게 됩니다.

 

그렇다면 다음 프로그램의 결과는 어떻게 될 지 유추해봅시다.

 

print(10+5);

print('10'+'5');

첫 번째 실행 결과는 15가 나옵니다.

 

왜냐하면 10과 5 각각 숫자이기 때문에 숫자끼리의 연산이 실행 결과가 됩니다.

 

두 번째 실행 결과는 105가 됩니다.

 

<문자열 제어>의 문자열 합치기를 이용한 코딩 예제이기 때문입니다.

< 변수 >

 

파이썬과 루비에서 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하겠습니다.

 

x = 10;
y = 5;
print(x+y);

변수명 = 값;

 

의 형태로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다.

 

그리고 그 변수는 해당 값을 대표하게 된다,

 

이번엔 문자열의 경우에서 살표보겟습니다.

 

title = 'python';
print('title is' + title);

문자열도 같은 형식이다.

 

또한 주의해야 할점은 문자열의 데이터 타입이니 ' ' 을 사용해주어야 합니다.

< 비교 연산자와 Boolean >

 

 비교 연산자란 우리가 수학 시간에 배운 이상, 이하, 초과, 미만, 같다 와 같은 개념이다.

 

바교 연산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.

 

== : 같다

!= : 다르다

> : 초과

< : 미만

>= : 이상

<= 이하

 

print(1 == 2);

 

의 출력값은 어덯게 될까?

 

우선 1 == 2 는 1은 2와 같다라는 뜻이다.

 

이는 누가봐도 비문임을 알 수 있다. (틀린문장이다.)

 

이럴 때 fa;se 깂을 가진다.

 

반면에

 

print(1 == 1);

 

이 코드 내용을 참이다.

 

이럴 때 true 값을 가진다.

 

그리고 이런 true, false로 구분할 수 있는 데이터 타입을 만들었는데

 

그것이 boolean 이다.

 

따라서 boolean 데이터 타입에는 true, false 로 두가지 형태가 존재한다.

 

 

 

 

 

이상으로 2편을 마치겠습니다.

 

3편에는 프로그램을 좀 더 간략히 만들 수 있는

 

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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